1. Introduction - 재현의지란?
“예술에서 중요한 것은 솜씨가 아니라 의지다.“ 알로이스 이글의 주장이다. 재현의지란 미술에서 작가의 예술적 인식과 사고 등을 표현을 재현하고자 하는 의지를 말한다. 한 학기 동안 미술의 이해 수업에서 배웠듯 특정 미술양식이 유행 하는 것에는 작가의 재현의지가
Ⅰ. 서 론
필자도 근대 미술을 감상을 자주 하는 편이다. 어떤 미술작품은 사실주의에 입각하여 쉽게 이해되지만 난해한 예술작품은 감상해도 도대체 뭘 의미하는지 알 수가 없다. 도저히 이해가 안되 그냥 넘어가지만 그 작품을 만든 작가가 어떤 의도로 미술작품을 창작했는지 알고 싶기도 한다. 작
1. 예술로서의 게임
가) 게임의 부정적 이미지
게임은 일상적인 문화 컨텐츠이지만, 통념상 ‘놀이’ 이상으로 다루어지지는 않는다. 사회적으로 게임은 학업이나 업무 처리에 방해가 되는 비생산적인 활동으로 여겨지며, 대체로 성인에게 요구되는 사회생활과는 무관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
지는 곳에 이르면, 미술에 문외한도 미술은 더 이상 사물의 모방과 같은 재현의 문제가 아니라고 느낄 것이다. 현대 미술의 난해함은 이렇게 기존의 미술 개념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을 보여주는데, 그래서 와이츠(Weitz)와 같은 분석미학자는 “예술은 정의할 수 없다”고 까지 주장하기에 이르는지
1. 포스트 모더니즘 인물
- 자크 데리다
쟈크스 데라다는 실재를 존재론적으로 설명하려는 신학과 실재에 초월적인 것이 존재한다고 믿는 형이상학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실재에는 초월적인 것이란 없기 때문에 우리가 얻는 지식은 단지 실재를 해석하는 개인의 관점이라는 것
Ⅰ. 선사시대
1. 구석기시대
▶수소들의 전당-라스코동굴벽화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약 1만5천년전의 동굴에서 살았던 사람들에 의해 그려지고 조각된 것 들이었다. 동굴벽화(알타미라, 라스코). 그들의 작
Ⅱ. 본론
16세기 미술시장의 흐름과 주문자들의 요구로 분석한 브뤼겔의 그림과 새로운 해석
목차
1.작품의 주문자와 그의 위치
2.당대의 사회흐름과 미술시장
3.마니에리즘과 브뤼겔
4.새로운 해석
1.작품의 주문자와 그의 위치
브뢰겔의 출신은 농민, 당대 지식인, 교양인 등 여러
1. 들어가는 글
팝 아트는 20세기 미술사에서 현대 소비사회를 대표하는 예술의 하나로 언급되곤 한다. 이는 그 표현의 기법과 작품 형태가 소비 사회와 맞물리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과 함께, 현대 사회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이미지들을 차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겠다. 여
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은 첫째로 기독교 안에서의 이유 때문이고, 둘째로 기독교 외적인 이유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은 이렇게 망가져 버린 예술이 본래 자기의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그 토대가 되어 주어야 한다. "
예술이 본래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첫
지의 흐름속에서 진행되고 있었다. 일제 시대의 선전에서부터 계속되어온 심미주의적 경향의 미술과 앙포르멜, 국제주의 그리고 현대주의를 지향하는 형식 실험의 미술경향이 그 것이다. 이러한 국내 화단의 전개 양상 속에서 1975년 ‘에꼴 드 서울(Ecole de Seoul)’을 구심점으로 형성된 모노크롬은 ‘예